시인 김상훈 2009. 2. 3. 03:46

1. 음과 음악


 (1) 음악의 뜻

  ※ 음악이란 - 음은 물체의 진동으로 일어나는 소리를 말하며, 이 음을 소재로 하여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시간적 예술

 (2) 음의 성질

  1) 높낮이 -일정한 시간 내의 진동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, 진동수가 많으면 음이 높고 적으면 음이 낮다.

  2) 길이 - 물체의 진동하는 시간이 길면 음의 길이도 길고, 짧으면 음의 길이도 짧다. 이것은 리듬의 바탕이 된다.

  3) 셈여림 - 물체의 진동 폭이 넓을수록 센소리가 나고, 좁을수록 여린 소리가 난다.

  4) 음색 - 물체의 진동 상태의 모양에 따라 결정되는데, 같은 길이의 소리도 소리 발생체의 재료나 구조·발성 방법에 따라 다르다. 악기의 소리가 구별되는 것은 그 악기의 독특한 성질(음색)이 있기 때문이다.


 (3) 음악의 3요소

  1) 리듬(Rhythm) : 일정한 셈여림의 박자 위에 진행되는 음의 길고 짧음을 시간적으로 이은 것이다. 리듬은 음악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.

  2) 가락(Melody) : 어떤 리듬 위에 음의 높고 낮음을 더한 것이다.

  3) 화성(harmony) :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화음의 연결.

 

 


 

(4) 음악의 3분야

  1) 작곡 - 제 1의 창조 과정으로 음을 소재로 하여 음악을 새로 만드는 분야

  2) 연주 - 제 2의 창조 과정으로 작곡된 음악을 악보에 의하여 소리로 표현하는 분야

  3) 감상 - 제 3의 창조 과정으로 연주자의 음악을 듣고 즐기며 비판하는 분야이다.